아스마 정원 주택은 터키 이즈미르(Izmir)에 있는 날리데레(Narlidere) 지역의 계단식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8개의 층을 따라 배열된 총 98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60㎡에서 400㎡에 이르는 세대는 3+1 복층 빌라, 2+1 빌라, 3+1, 2+1, 1+1 아파트로 구성된다. 한쪽에는 이즈미르 항만의 인상적인 경치가, 반대쪽에는 울창한 숲이 대지를 둘러싸고 있다.
이러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질감에 더해 가파른 언덕 위를 설계하는 과제는 설계 과정 중 영감의 주요 근원이었다. 산허리의 자연 곡선을 따라 배치된 빌라와 아파트는 최소한의 개입으로 대지의 자연 지형에 통합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바다 전망 또는 숲 전망을 가로막지 않도록 배치되었다. 아스마 정원 주택은 이름 그대로 독특한 모양의 계단식 지형에‘ 가공원(架空園)’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되었다.
주거 단지의 전반적인 설계는 모듈성, 공간적 다양성, 계단식 개념의 복잡한 조합을 기반으로 한다. 모듈성과 계단식의 개념은 매우 역동적이고 독특한 외관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통해 거주자와 방문자가 수직으로 이동하고 각 층의 고불고불한 길과 함께 수평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방향적 이동감을 만든다.
이러한 새로운 주택 유형을 사용하는 유닛의 선형적 구성 및 공간 배열 덕분에 다가구 주택 단지에서도 개인 주택의 편안함을 누릴 수 있게 한다. 각 유닛은 다른 각도로 배치되어 다양한 풍경과 사생활을 확보하고, 기존 주택 유형의 재해석을 통해 밀도가 높은 도시의 패브릭 내에서 신선하고 혁신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